open source라는 것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LINUX가 대단하다고 하는데, 이건 쓸 능력도 안되고 써보지도 못해서 알 수도 없지만, 문명 4를 보니 '아주 제대로다.' 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문명 4 자체가 XML 기반으로 만든 게임이라서 그런지 편집이 자유 자재라 수많은 유저들이 무지막지하게 변형시킨 mod가 돌아다니고 있다.

그 중에서 요즘 하는 것은 fall from heaven II 라는 mod. 중세 시대를 기반으로 한 fantasy world 에서의 혈전을 벌이는데, 기존에 있던 위대한 문명의 영도자(왕건, 진시황, 살라딘, 알렉산더, 도쿠가와 이에야스, 카이사르, ...)들은 찾을 수도 없고 선, 중립, 악 으로 대변되는 종족 끼리 열심히 치고 박고 있다. 현재 본인은 Vampire 제국(Calabaim)을 건설하고, 선한 종교를 창시하여 흡혈귀 십자군과 흡혈귀 스파르탄(Spartatoi)을 이끌고 선의 무리를 응징하는 중... -_-;;

물론 open source 라는 것 자체가 개발자의 노하우가 마구마구 유출될 수도 있고, 원치 않는 방향으로 전환이 가능한 양날의 검이지만, 그런 만큼 더 매력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듯 하다. 강자의 여유가 느껴진달까?

P.S. mod: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고, 개인 사용자들이 문명을 개조시켜서 만든 또 다른 문명. 예전 스타크래프트에서 변형시킨 건담크래프트라던가, 피카츄크래프트 등을 생각하시면 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