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이에 분개한 당신은 딱지 뗀 사람에게 따집니다.
1-4. 그러자 열받은 단속자는 여러분을 사회 교화 시설에 가둡니다.
2-1. 사실 박정희가 군사 쿠데타를 일으킨 것이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였겠습니까?
2-3. 그러고보니 전두환이 '화려한 휴가'를 낸것도 단순히 군인들이 편하게 쉴 수 있도록 해주려고 한 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2-5. 그리고 마찬가지로 평화의 댐도 절대로 그들이 국민들의 피같은 돈을 북괴의 위협이라는 공포로 협박해서 삥 뜯어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6. 결과야 어찌되었건 그들은 정말로 국가의 안보를 위해서 시도했다고 생각합니다.
2-7. 왜냐구요?
2-8. 사실 간접세를 조금 더 올리는 간단한 방법으로 더 쉽게 돈을 끌어모을 수가 있거든요.
3-2. 오히려 그들은 내일은 좋은 대학에 입학하고, 좋은 직장에 취직하고, 좋은 사람과 결혼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3-4. 왜냐구요?
4-1. 대략 자기 몸을 가눌 수 있는 비슷한 연배의 애새끼 둘을 같은 자리에 놓아두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4-2. 성선설에 따르면 이들은 나같은 어른보다도 훨씬 순수에 가까운 존재입니다.
4-3.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애새끼 둘이 싸우지 않기란 요원한 일입니다.
4-5. 그리고 승자는 패자의 모든 것을 자기 것으로 생각합니다. 즉, 고대의 승자 독식의 원칙이 재현되는 것이죠.
4-6. 그리고 아마도 이것은 성선설에 따르면 나같이 '사악한' 어른들이 말릴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5-1. 여러분이 법 없이도 살 사람들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5-2. 당장 굶어 죽을 사람들이 눈에 보입니다.
5-3. 경찰관, 변호사, 검사, 판사, 브로커, 거짓말 탐지기 제조자, 환경미화원 등등등
5-4. 사실 이들의 대부분은 여러분의 선량한 이웃입니다.
5-5. 즉, 여러분은 선량한 행동을 함으로써 선량한 이웃의 목을 조르는 것입니다.
6-2. 왜냐구요?
6-3. 말도 안된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6-4. 앞서 말한 바 있듯이 우리는 미래를 이야기 할 때도 희망을 이야기하는 종족입니다. 하물며 내가 한 생각없는 행동이 악행이 된다고 생각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7-0. 사실 이런 식으로 따지면 행동하는데 선악의 구분이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7-1. 그리고 그렇기에 점점 더 사람이 생각없이 행동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7-2. 그러나 한가지 명심할 점은 아무리 그래도 내가 한 행동이 단기간에 가져올 결과는 누구나 예측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7-3. 사실 그것도 예측못한다면 사람이라기보다는 짐승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8-0.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악행을 저지릅니다.
8-1. 왜냐구요?
8-2. 악행은 그것이 수반해야 할 책임보다는 그것의 달콤한 과실을 먼저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9-0. 즉, 이상의 글을 볼 때 나쁜 짓은 나쁜 짓이란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9-1. 내가 한 나쁜 짓이 궁극적으로 선행이 될지는 모르지만, 그렇다고 당장 여러분이 해악을 끼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것을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