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살아 움직이는 모든 동물이 너희를 위한 양식이 될 것이다. 푸른 초목처럼, 내가 정녕 그 모든 것을 너희에게 준다. 4 다만 고기를 그 영혼—그 피—있는 채로 먹어서는 안 된다. 5 너희 영혼의 피를 내가 되찾을 것이다. 모든 생물의 손에서 내가 그것을 되찾을 것이다. 사람의 손에서, 그 형제인 각자의 손에서 내가 사람의 영혼을 되찾을 것이다. 6 사람의 피를 흘리는 자는 누구나 사람에 의하여 자기의 피도 흘리게 될 것이니, 하느님이 자기의 형상대로 사람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7 너희는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을 가득 채우고 거기에서 번성하여라.
응급 심폐 소생술 방송이 났다. 어린 아이의 혈압이 떨어진다. 인턴들은 계속해서 번갈아가면서 흉부압박을 하고 있고, 주치의는 환아 보호자를 데리고 가서 계속해서 수혈을 할 것을 재촉한다. 그리고 환아의 보호자는 강인한 의지로 거부하면서 의사에게 말한다. '우리 아이의 영혼을 더럽힐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도움으로 우리 아이는 살아갈 것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다음 상황을 가정해보자.
전쟁 상황이다. 총알이 목옆을 스쳐지나가면서 경동맥의 파열이 발생하였다. 의무병은 상처를 두터운 거즈로 누르고 수혈을 하려고 정맥에 주사를 잡고 있다. 혈압은 계속해서 떨어져가서 수차례의 시도 끝에 겨우 정맥 주사를 잡았다. 그리고 막 수혈을 시작하려는 찰나 쓰러져가던 병사가 기적같이 눈을 뜨고 수혈을 거부한다. '저의 영혼을 더럽힐 수는 없습니다. Flying spaghetti monster님의 도움으로 저는 살아갈 것입니다.'
첫번째 글이 이해가 가고, 두번째 글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당신은 기독교인이다.
첫번째 글이 이해가 가지않고, 두번째 글이 이해가 간다면 당신은 건전한 신앙인이다.
두가지 글 모두 다 이해가 간다면 당신은 광신도이며, 두가지 글 모두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당신은 무신론자다.
여호와의 증인(Jehovah's witness)는 기독교계의 신흥종교로 한창 교세를 확장 중인 강력한 종파중 하나이다. 물론 기존 종교계로부터는 이단이니 뭐니 미친듯이 공격받고 있지만, 형식적, 역사적으로 본다면 가장 초기 기독교의 원형에 가깝다고 할 수 도 있다. 어찌되었건 공격적인 교리 해석을 하는 이들답게 여러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피 안에 영혼이 담겨있으며, 이로 인해서 수혈을 하는 것은 사람의 영혼을 더럽히는 것이라는 그들의 교리이다. 그리고 그 근거로는 상기한 성경 구절 창세기 9:3-9:7이다.
전혀 말도 안되는 교리라고도 할 수 있지만 나름 순기능도 있는 것이 인공혈액의 연구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종교재단이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말로만 나불대는 기타 종교재단보다야 훨씬 건전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개인적으로 Surgeon으로서 가장 만나기 싫은 환자가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것은 변하지 않을 듯 하다. 더군다나 영적 근친 강간을 해대는 보호자라면 더더욱.
아 참고로 본인은 Pastafarianism을 신봉하는 교인이다. 내가 존경하는 예술가가 믿던 종교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