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내에 들어서 다문화 사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실제 현실에서보다 과도하게 집중된다는 생각이 들게된다. 사실 사회적 관심이라고 해도 진정한 사회적 관심이라기보다는 언론에서 포지셔닝하는 느낌이라는 것이 개인적으로 드는 생각이긴 하다만.

역사적으로 볼 때, 서로 다른 이질적인 집단이 만났을 때 가장 먼저 발생했던 것은 대부분 전쟁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다못해 원시 사회에서 네안데르탈 인과 현생 인류의 조상인 호모 사피엔스간의 전쟁으로 네안데르탈 인이 멸종당했고, 일부 화석으로 보았을 때 네안데르탈 인들의 일부는 호모 사피엔스에게 잡아먹혔다는 주장도 있는 것으로 보아서, 이는 사회적인 교육이라기보다는 본능에 가까운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본다.

어찌되었건 인류는 현대 사회에 들어와서도 본능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자신과는 다른 이질적인 집단에 대해서는 과도할 정도로 배척을 하는 것이 보편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현 대한민국에서처럼 모든 겨레의 직계조상은 단군이며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단일 민족이라는 내용을 국정 교과서로 교육받는 나라에서는 다른 보편적인 사회보다도 더욱 상기 경향이 강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추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보다 앞서 이러한 다문화 사회를 받아들여야만 했던 국가들은 어찌되었을까? 이민자들이 중심이 되었던 국가들과 식민지를 지배하였던 제국주의 국가들은, 필연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에서 자라온 사람들을 필연적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으며, 사회적 안정을 위해서 다문화 융합 정책을 펼쳐왔고 현재로서도 펼쳐오고 있다. 그러나 과연 이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일까?

역사적으로 본다면 다문화 사회를 추구하였던 가장 오래된 제국은 서구 사회에서는 알렉산더의 마케도니아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알렉산더의 실험은, 결국 그의 사후 조각나버린 그의 제국을 돌이켜 볼 때 실패였음이 증명되었고 실질적으로 가장 다문화 사회에 가깝게 융합된 것은 로마 제국이 아니었을까라고 생각된다. 사실상 로마 제국도 그리스의 영향을 받은 이들의 주류 문화에 피지배 민족의 문화 일부가 섞이고, 후기에는 기독교 문화에 경도되어버려 엄밀한 의미에서의 다문화 국가라고 부르기에는 불가능하겠지만 인종적으로 보았을 때는 현재의 식민지 피지배 민족 출신이 황제가 될 수 있었을 정도로 인종간 불평등은 적었을 것이라고 추정되는 만큼 가장 성공한 실패 사례로 생각해도 무방할 것이다. 다만 현재까지의 역사를 보아서도 엄밀한 의미에서 다문화 국가를 이루는 것은 불가능했었으며, 가장 성공한 사례라고 하더라도 주류 문화에 비주류 문화의 일부가 평화적으로 융합하게 된 사례가 한계점이라는 것이 여실하다고 하겠다.

그런데 대체 왜 지금 시점에서 대한민국의 언론들은 다문화 사회를 주요 쟁점으로 삼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일까? 그 어느 나라보다도 민족주의적 교육을 투철하게 받아온 사회에서 갑자기 인류애가 싹터서일까? 아마도 답은 클린턴의 유명한 선거 문구 It's the economy, stupid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까지 대한민국의 경제를 지탱해왔던 것은 제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최근의 삼성 전자를 비롯하여 여러 기업들이 정보화 사회의 필수재재들을 생산해나가면서 지식경제기반 산업사회[각주:1]로의 탈바꿈을 주창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대한민국에서 주요 수출 품목은 미국과 같이 진정한 지식경제기반 수출 품목인 소프트 웨어나 서비스 업과 같은 품목이라기보다는 이러한 산업을 뒷받침해주는 하드 웨어에 치중되어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그 잘난 Galaxy S도 결국에는 하드 웨어가 아니던가?

문제는 이러한 제조 산업이 아니다. 유명한 제조업 옹호론자인 장하준의 의견에도 일부 동조를 하지만, 한 기업을 먹여살리는 것에는 지식경제기반 산업이 적합할지는 모르겠으나 한 국가의 일자리를 늘리는 것에는 현재로서는 제조업만큼 적합한 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만 현재 대한민국의 문제는 제조업에 있어서 점차 가격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우리의 쁘띠 거니옹께서 무언가 일신의 위험을 느낄 때마다 주창하는 샌드위치 이론을 생각해보자. 기술은 선진국을 따라 잡지 못하고,  인건비는 개발도상국을 따라 잡지 못한다는 주장이 요지인 이 이론은 현실적인 면에서 보았을 때 사실 정곡의 일부를 찌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실 가장 바람직한 것이야 이러한 기술을 선도해나가는 기술 선도 국가가 되는 것이 적합한 해법이겠지만 이는 그 위대한 삼성 전자의 두목께서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이니 차지한다. 그렇다면 현실적인 해결책은 무엇인가? 제조 단가의 억제 혹은 인하가 답이 된다. 

이러한 제조 단가의 인하는 사실 대한민국의 기업만이 아닌 모든 제조산업 기반 기업의 영원한 숙제이다. 이전 대규모 리콜 사태를 불러왔던 도요타나, 그 도요타를 벤치마킹하고 있는 현대-기아 자동차를 비롯하여 국내 유수의 삼성 전자 등에서도 끊임없이 제조 단가의 인하를 위해 노력한다. 바람직한 방법으로는 신 공정의 도입으로 이러한 위기를 헤쳐나가는 것도 있지만, 하청업체 쥐어짜기 등의 방법 또한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은 사실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각주:2]. 그리고 또 다른 해결책의 하나는 인건비의 절감이다. 

한 국가의 경제 규모가 커질 수록 그에 맞춰서 그 국가의 인건비도 증가할 수 밖에 없다. 이를 과도하게 억제한다면 결국 그 국가의 증가된 부는 일부 산업 소유주에게만 돌아가게 될 것이고, 이는 빈부차의 증가라는 부적합하고 궁극에 달해서는 혁명을 유발할 수 밖에 없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대한민국과 같이 적하효과 이론[각주:3]을 깊이 신봉하는 사회에서는 이는 더 강한 영향력을 끼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한민국은 좁은 영토와 그 좁은 영토 내에서도 인구 과밀 지역에 몰려사는 특성상 광케이블을 비롯한 정보화 사회의 인프라가 세계적으로도 손꼽힐 만큼 잘 발달된 국가이고 사회의 발달 속도만큼 개인 삶의 질의 발달 또한 강하게 염원하고 있는 국가이다. 즉, 대한민국의 노동자들은 자신의 노동으로 이뤄진 무역 이익의 파이를 적합한 만큼 얻기를 원한다는 것이며, 이는 실질적인 임금의 증가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그러나 각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는 필연적으로 인건비의 상승이라는 것을 유발할 수 밖에 없는 불유쾌한 입장에 쳐한다는 것이 문제이다.

물론 각 노동자의 인건비의 상승으로 소비가 늘어난다면 사회전체적으로는 부의 향상으로 인해 선순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겠으나, 사업주의 입장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은 다름이 아닌 '노동자의 임금은 모두 올라라. 다만 내 사업장만 빼고.'라는 입장이라는 것은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기술 선도 기업이 되기도 힘들고, 하청업체도 더이상 털어먹기 힘들만큼 털어먹었다고 한다면 다음은 인건비의 절감이다. 그러나 이를 잘못 건드린다면 호되게 당할 수가 있다. 해결책은 무엇일까? 
대한민국의 기업은 제3세계에서 해법을 찾았다.  

현재 한참 문제가 되고 있는 한진과 같이 아예 제3국에다 생산 기지를 설치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되겠으며, 이러할 능력이 부족한 중소 기업에서는 제3세계의 저렴한 인건비를 가진 인력을 수입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결혼 시장에서 선호도가 낮은 농촌 지역의 남성들을 중심으로 타국가 여성과의 결혼을 통한 타문화권의 인간들이 유입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앞서 말했던 것처럼 이질적인 타문화권을 접하게 되는 인류의 보편적인 반응은 혐오와 배척이다. 아직까지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네오 나치라던지 스킨헤드와 같은 과격한 배척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개그프로그램에서도 수없이 사용되었던 동남아시아 국가 및 인종에 대한 희화화라던지 혼혈에 대한 달갑지 않은 시선 등 그에 못지않게 인종 차별 사상이 만연해있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점이 지속된다면 이는 잠재적으로 사회의 위협이 될 수 밖에 없으며 결국에 이는 사회의 파멸을 유발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렇기에 이러한 파멸을 늦추고 가능한 주류 문화에 이를 융합하고자 시도하는 것이 다문화 사회를 받아들이자고 주장하는 현재의 언론이라고 보아도 될 것이다.

그렇다면 다시 최초의 문제로 돌아가보자.
과연 이러한 연착륙이 가능할까?

현재의 대한민국 사회는 서울 공화국이자 그외 기타 다수 지방 떨거지의 연합체라고 보아도 될 것이다. 물론 남동 임해 공업단지를 기반으로 둔 일부 영남권을 비롯하여 일부 부의 분배가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으나, 현실적으로 일부를 제외한 대한민국의 모든 기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편되어있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그리고 이는 안타깝게도 지방 떨거지들간의 격화된 지역감정으로 덮여져 있다. 아무리 경상디언이니 홍어니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까더라도 결국에는 수도권의 떨거지 역할을 하는 것이 현재 구도다. 그런데 이러한 구도하에 새로운 하류 계층의 역할을 해줄 타문화권의 인력이 유입되고 이들을 기반으로 다문화 사회를 이룬다?

이게 제대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심한 낙천주의자이거나 바보다. 동일 문화권이라고 할 수 있는 동족 간에도 현재와 같은 갈등이 있는데 아예 타문화권의 인종을 동등한 입장에서 받아들이자는 것이 과연 현실적으로 타당한가? 

더군다나 대한민국은 배타적, 저항적 민족주의에 기반을 두고 건국된 나라이며, 국정 교과서에 따르면 단군 이래로 단 한번도 제국주의적[각주:4] 역사를 지닌 적이 없는 나라이다. 그런데 이 것이 가능할까?

본인은 이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다.

이성적으로, 그리고 보편적인 인류애적 관점에서 본다면 다문화 사회를 추구하는 것은 분명 선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문화 사회의 추구에 있어서 기존 사회 구성원들의 이해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이는 결국 언젠가는 터질 폭탄 돌리기나 다름이 없다.

그것이 아니라고? 그렇다면 먼저 동일 문화권의 동족간 통합이나 먼저 이뤄봐라. 서울이 대한민국의 수도라는 것이 관습 헌법이라고 주장했던 이들이 누구던가?
  1. 엄밀히 말을 해서 지식경제기반 산업사회가 아니었던 적이 있던가? 종이의 발명을 기점으로 인류 사회는 항상 지식을 기반으로 둔 경제 사회를 형성해왔다고 하여도 틀린 말이 아닐 것이다. 제조업의 가장 대표적인 중공업만 보아도 지식적 기반이 없다면 형성이 불가능한 것이 아닌가? 다만 제조업의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지식경제기반 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다. [본문으로]
  2. 물론 여기서 이러한 해법이 윤리적으로 적합한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기로 한다. 어찌되었건 이것 또한 해결책의 하나임에는 틀림없으니까. [본문으로]
  3.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지듯이 한 국가의 대표기업이 수출에 있어서 막대한 외화를 획득한다면, 그 획득된 외화는 차례로 그 하청기업과 종사 노동자, 궁극적으로는 사회로 전달되어 환원된다는 이론이다. 이를 대표하는 어구가 '기업이 잘되야 나라가 산다.'라고 하겠다. [본문으로]
  4. 이 글에서는 제국주의를 식민지 경영 등으로 대표되는 19세기 열강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국가와 다양한 민족을 기반으로한 사회로서의 제국주의로 정의하겠다. 앞서 예를 든 로마의 예를 생각하면 이해가 갈 것이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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