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cinogen
Citizen of the republic of Korea
Medicinae Doctor
Orthopaedic surgeon
Liberalist
Anti-nationalist
Pastafarian
Amateur photographer
Stupid novelist
Hobby bassist
Master of invective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으나, 병원 및 연건 캠퍼스를 중심으로 무지막지한 웜이 하나돌아다니고 있다. 별다른 해를 끼치는 것 같지는 않은데, 자동실행이 안되고, 더블 클릭으로 폴더가 열리지 않는 증상이 발생한다. 이것이 점차 진행하면 internet explorer에 Hacked by Pokemon이라는 글자가 적힌다.
골치아픈 점은 V3에서도 잘 잡히지 않고(하드디스크는 치료가능하지만, 원인이 되는 이동식디스크는 못잡는다.), No-Ad 다간다에서도 잡히지 않아서 실제로 치료가 매우 귀찮다는 것.
그러던 중, naver에서 해결책을 발견하였고, 효과적이었으며, 앞으로도 계속하여 감염가능성이 있기에, 이 글을 올려둔다. 이 글은 저자의 허락을 받고 올리는 것이며, 이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원 저자에게 있음을 알린다.
인터넷 창 이름에 hacked by pokemon 이 나온 다음부터 죽어도 안 없어져서 해킹당한 줄 아셨던 분들이 혹시라도 계실까봐 적습니다. 지식인에 답변 딱 하나 있는데 전혀 도움 안 되더군요.
이건 해킹된 것도 아니고 바이러스도 아니랍니다. 그렇게 치명적인 건 아니래요.
암튼 지우는 법!
1. 감염되었나 확인해 봅니다.
내 컴퓨터에서 하드 디스크 파티션(C: 이런 식으로 되어있는 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봅니다.
맨 위에 굵은 글씨가 '열기'로 되어 있으면 컴퓨터 안에 나쁜 파일이 없는 거고, '자동 실행'으로 되어 있으면 파일이 있는 겁니다.
더블클릭하면 자동 실행이 되어서 hacked by pokemon이 (다시) 뜨게 되니까 주의=_=
2. 숨겨진 파일을 보이게 합니다.
열기를 눌러서 조심스레 하드 디스크를 엽니다.
도구-폴더 옵션-보기 탭을 누른 다음 숨김 파일 폴더를 표시하게 하고 운영체제 시스템 파일 숨기기를 해제합니다.
나쁜 파일이 시스템 파일이라 그래야 보여요.
3. 프로세스를 중지시킵니다.
ctrl+alt+delete를 눌러서 작업 관리자 열고 프로세스에서 wscript.exe 를 중지시킵니다.
중지 안 시키면 안 지워져요. 사용중이라고 뜨고.=_=
4. 파일을 지웁니다.
아까 보이게 만든 숨겨진 파일들 중에 autorun.inf 랑 bha.vbs.dll 을 지웁니다.
5. System Volume Information 에 접근할 수 있게 만듭니다.
Administrator로 로그인 한 다음에 (보통 안전모드에서만 가능하더군요)
지금 작업하고 있는 하드 디스크 파티션 아래의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 (숨김 폴더예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그리고 공유 및 보안...을 누르세요.
그럼 보안 탭이 나와요.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안 나와요)
거기서 아까 작업하고 있던 계정에 모든 권한을 주세요. 이름부터 등록하고 다음에 아래에서 모든 권한에 체크하면 됩니다.
6. vbs 파일을 지웁니다.
이제 접근이 가능해진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를 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에 찾기(검색)를 합니다. 찾을 때 숨김 파일까지 모두 찾게 설정한 다음 *.vbs 파일을 찾으세요. 그러면 파일이 나옵니다. 하나 당 4kb 짜리 파일들이 많이 나오는데, 그 파일들을 모조리 다 지우셔야 합니다.
7. 레지스트리를 수정합니다.
이제 대망의 마지막 입니다. =_=
시작-실행-regedit 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다음 두 개의 값을 찾아서 지우면 됩니다.